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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누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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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5. 21. 09:40 자유글

대전 액션게임도 그러하고,

그냥 일반적인 적을 죽이는 액션게임도 그러하고,

항상 "캐릭터간의 밸런스" 문제가 이슈가 되고는 한다.

 

어느 캐릭의 등급이 어떻고, 계급이 어떻고 하는 이야기는,

어느 게임이든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다.

 

하지만 바로 이 캐릭터의 밸런스를 잘 조정하고, 확인하기 위한 연구? 자체는 별로 없는 것 같다.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누군가의 의견이나, 발표, 문서조차 본 적이 없는것 같다(노하우라도..)

 

일반적으로는 대전 액션의 경우라면,

캐릭터의 전체 승율, 다른 캐릭터 각각에 대한 전체 승율 같은 것들이 어느정도 알려주지만,

이게 정답이다! 라고 말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다.

 

대전 액션이 아닌, 던파 같은 던전 액션이라면? MMORPG 라면?

어떤 데이터를 기반으로 캐릭터 밸런스를 맞춰야 할까?

 

그리고, 밸런스시 문제가 되는건,

특정 캐릭터만 밸런스 할 경우 오는 특정 캐릭터의 "밸런스 붕괴" 현상이다(좋은쪽이든 나쁜쪽이든).

그럼 이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단 이 글은 그냥 의문 제기만..

생각 정리는 조금씩 해봐야지..

 

 

 

 

 

posted by 지누구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