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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누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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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2014. 3. 17. 14:04 자유글

요즘에는 랜덤 관련해서 랜덤하면서도 분포가 좋은 랜덤 함수나 객체가 많이 있으므로.

그에 대한 설명은 제외 하고,

 

서버측에서 랜덤 객체를 어떤 기준으로 만들고 관리해야 할까? 라는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특정 몬스터를 잡았을때, 어떤 아이템이 특정 확률로 떨어진다고 했을때, 이 확률에 대한 내용은 "플레이어 기준" 으로 분포되어야 할까? "서버 기준"으로 분포되어야 할까? 하는 것이다.

조금 다르게 풀어서 이야기 해보면.

랜덤의 분포가

1.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좋은 분포를 가지게 해야 할까.

2.  서버 전체를 기준으로 좋은 분포를 가지게 해야 할까.

하는 것인데, 사실 이영역은 프로그래머가 결정해야 할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아무도 여기에 대해서 물어보거나, 결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임의로, 또는 아무 생각없이 만들기 쉬운 부분이다.

위에서는 1,2로 나누었지만 또 다른 예로, 특정 맵을 기준으로 분포가 좋게 해야 할까? 라거나, 특정 커뮤니티 기준? 한판 한판의 플레이가 있는 경우라면 한판 플레이 기준? 등등 여러가지로 세분화 해 볼 수 있다.

....

 

얼레 생각해보니 더이상 할 이야기가 별로 없는 거 같은데.

결국 위의 여러가지 경우를 고려를 해줘야 한다는 것. 사실 유저들은 잘 느끼지 못하는 부분이고, 서버 전체에서도 통계를 내보는 경우에만 판별이 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저걸 고려하지 않으면 기획에서 의도한대로 확률이 동작하지 않는다.

원하는게 서버전체에서 일정 확률.이면 서버로 관리해줘야 하고, 플레이어 단위로 특정 시간 플레이에 하나. 정도라면 플레이어 별로. 게임안에서라면 게임안에서 랜덤 객체를 따로 활용하는게 좋다.

(플레이어별로의 경우에는 사실 접속할때마다 같은 객체를 할당해줄수 없기 때문에 사실 정확하게 플레이어별은 안되는 경우가 많다)

 

....

 

뭔가 길게 쓸수 있을줄 알았는데 금방 끝났네 하하.

끝.

 

 

 

posted by 지누구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