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UX/UI 입문서로 추천을 받아 읽은 책.
처음에는 사람에 대한 책이어서, 이게 일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수 있을까 싶었지만, 실제 내용중에 나 자신 스스로가 뜨끔하는 내용들도 제법 있었다 ㅎㅎ
게임쪽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실제 내 업무와는 직접적으로 영향은 없지만 좀더 게임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내고 싶어서 읽었다.
100 가지 항목 중 몇가지.
우리가 보는 것 그대로 뇌가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과거의 경험과 기대에 근거해 화면을 훑어본다.
사람들은 시야 내에서의 변화를 놓칠 수 있다.
사람들은 긴 길이의 문장을 더 빨리 읽지만 짧은 길이의 문장을 더 선호한다.
사람들은 한번에 4개이상 기억하지 못한다.
기억을 할 때마다 기억의 내용을 재건한다.
가장 생생한 기억은 잘못된 기억이다.
사람은 멘탈모델을 창조한다.
사람들은 개념 모델과 상호작용한다.
사용자들은 이야기 형태의 정보를 가장 잘 받아들인다.
사람들은 예제를 통해 가장 잘 학습한다.
사람들은 정보를 가려서 습득한다.
주의를 유지하는 것은 약 10분간 지속된다.
사람들은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없다.
다양한 보상은 강력하다.
예측 불가능함이 계속 찾게 만든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게으르다.
사람은 상황보다 사람에 원인이 있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은 경쟁자가 적을수록 더욱 동기를 부여 받는다 + 자율성에 의해 동기를 부여 받는다.
강한 유대를 보이는 단체의 규모는 50명 정도다.
협업은 인간관계를 두텁게 한다.
사람들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거짓말하는 정도가 다르다.
웃음은 사람들의 관계를 강화한다.
목가적인 장면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슬프거나 겁날때 친숙한 것을 원한다.
무의식이 먼저안다.
단체 의사결정은 신빙성이 떨어진다
몇개만 추린다고 추렸는데 꽤 많네..
재밌게 읽었고, 다른 책도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