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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누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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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네. 류만 달린지 한달이 조금 넘었네요
그래서 지금까지 익힌거 몇가지 써봅니다.

콤보의 경우
가지수가 엄청나지만.
제가 실전에서 쓰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영상에서 본 콤보만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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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기

1) 약손

서서 약손, 앉아 약손. 둘 다 아주 활용도가 높습니다.
앉아 약손의 경우 발동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들리는 바로는 3프레임)
왠만한 스킬 가드후 딜레이 캐치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앉아 약손의 경우 점프 공격후 연속기로 연결 가능하며.
상당히 많은 수의 강제연결 콤보가 앉아 약손에서 시작합니다.
1, 2타후 중손이나 강손으로 강제 연결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콤보에 대해선 나중에 추가 설명)

서서 약손의 경우 상대방이 기술을 지르려고 하거나
점프 상승중, 점프 하강중이만 공격을 지르지 않은경우에
서서 약손으로 팅겨 낼 수 있습니다만 쳐내지 못할 경우의 위험 부담이 큽니다.

실전 활용 용도
(1) 점프 공격후 앉아 약손으로 상대방이 기본기를 내밀지 못하게 합니다.
(2) 몇몇 기술을 커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켄의 -> 중킥 특수기의 경우 앉아 약손 연타로 중간에 끊을 수 있습니다.
    - 블랑카의 롤링 어택(EX말고)을 서서 약손으로 타이밍 맞춰 끊을 수 있습니다.
(3) 실전 강제연결 콤보의 시작점(매우 중요)

류는 약손을 얼마나 잘쓰느냐가 기본기의 숙련도를 결정하는 느낌입니다.
(캐릭마다 좋은 기본기가 있습니다. 페이롱의 앉아 강손, 춘리의 강킥, 강손 등등)


2) 중손

서서 중손은 잘 쓸일 없고.
앉아 중손 또는 점프 중손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앉아중손의 경우 앉아 약손이후에 강제연결로 넣는 것이 가능하며
중손 이후 파동권이나 용권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강제연결 이외의 용도로는 크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강제연결 이후 연결 콤보는 강손 설명에 있는것과 유사합니다.)

점프 중손은 매우 중요합니다.
점프 중손을 점프 상승중에 히트 시켰다면.
EX 게이지가 있는경우 EX 승룡, EX 파동권 다 확정히트 합니다.
울트라 게이지가 있는경우 울콤도 확정 히트 합니다.
점프 중손은 위로 올려치는 모션이므로
지상에 잇는 적에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점프하는 상대를 노려야 합니다.

근접 서서 중손은 바디를 치는 동작을 하는데.
크게 활용 용도는 없습니다.


3) 강손

그냥 서서 강손은 크게 활용도는 없습니다.
근접 서서 강손의 경우 확정으로 히트 시킬수 있을 때에만
(세이빙 2단계 이후 히트시나, 상대방이 허점 큰 기술을 사용했을 때)
서서 근접 강손 -> 승룡권. 이 데미지가 짭짤합니다.

점프 강손은 상대방이 같이 점프한 경우 타격점이 위쪽에 있기 때문에 더 유리합니다만
류의 경우 같이 점프 한경우라면 점프 중손쪽이 더 좋습니다.

강손 기본기는 앉아 강손이 가장 중요합니다.
크게 나눠 봤을 때

(1) 대공
(2) 강제연결

로 사용할 수 있으며
대공의 경우. 상대방이 뛰는걸 보고 바로지르지 말고.
떨어지는 위치에서 써주면 대공 능력을 발휘 합니다.
대공을 승룡으로 쳐내는 반응속도가 없다면.
앉아 강손도 훌륭한 대공기가 되어 줍니다.

강제연결의 경우 앞에서 말했던 약손에서 시작하는 강제연결로 쓸 수 있습니다.
강제연결로 앉아 강손 이후에는 파동권, 승룡권, 용권선풍각 중에 선택해서 쓸 수 있으며
(1) 앉아 강손 히트시
  EX 게이지가 없다면 중 용권선풍각으로 기절치를 최대로 뽑고
  EX 게이지가 있다면 EX 파동이나 EX 용권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EX 게이지가 2칸 이상 있다면 강승룡이나 파동권 사용이후
  EX 세이빙 캔슬로 다가가 다시 콤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2) 앉아 강손 가드시
  앉아 강손의 가장큰 단점은 상대가 가드시 딜레이가 무척 길다는 점입니다.
  반드시 파동권으로 연결 시켜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앉아 약손 히트 후 앉아 강손이 연결되지 않을 정도로 거리가 멀어진 경우에는
앉아 중손을 강제 연결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 중손 이후에도. 위와 같은 두가지 경우로 다 활용 가능합니다만.
거리에 따라 용권이 히트 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합니다(요거 주의)
 

4) 약킥

약킥은 근접해서 서서 약킥, 하단 약킥, 공중 약킥 모두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근접 서서 약킥은 그냥 약공격 연타 중에 섞으면 히트 합니다.
약손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공중 약킥의 경우. 타격점이 류의 몸통 바로 아래 생기므로.
역가드 점프 중킥 보다 살짝 앞으로 떨어지는 정도로 넣으면 대공기도 씹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점프 공격을 할때도 공중 약킥이 발동이 빠르기 때문에 우선권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접해서 앉아 약킥을 맞췄다면.
약손 히트 후 약손에 이은 강제 연결 콤보를 거리에 따라 넣을 수 있습니다.
(거리 파악능력이 매우 필요하겠죠)


5) 중킥

아. 류의 밥줄 중킥입니다.

서서 중킥은 크게 의미는 없지만. 기본기 길이가 짧은 상대 견제용으로 사용은 가능합니다.
(위험은 큽니다 ㅡ,.ㅡ)

앉아 중킥은 상대방의 거리 유지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기본기 입니다.
중간거리에서 앉아 중킥 -> 파동권이 가장 기본적인 견제 / 콤보 입니다.
앉아 중킥은 약공격보다 프레임이 길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 타이밍에 맞춰서 울콤을 질렀다면. 울트라는 맞는다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ㅡ,.ㅡ+
약공격 연타로 상대와의 거리가 멀어질때 약손, 약발은 닫지 않는 거리라면
중킥을 질러서 더 밀어 낼 수 있습니다
하단 중킥이후에 파동권은 몸의 일부처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요할 때 쓰고 아닐때 안 쓰는)

점프 중킥은. 거의가 역가드 점프 공격용입니다.
점프 위치 선정을 통해 상대방의 역가드 위치로 점프 했다면
중킥으로 역가드 공격을 노릴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점프 공격을 할 거 같을때.
후방 점프 중킥 또는 전방 점프 중킥(공격버튼을 빠르게)로 쳐 낼 수 있습니다.

근접 서서 중킥의 경우 근접 서서 중펀치와 마찬가지로 크게 이렇다할 용도는 없습니다만.
콤보 넣을때 근접상황에서 그냥 끼워 넣기도 합니다.


6) 강킥

강킥은. 서서 강킥, 앉아 강킥, 점프 강킥 다 유용합니다.

점프 공격의 경우 역가드가 아닌 경우라면. 점프 강킥을 사용합니다.
점프 중킥과 마찬가지로 상대방 점프 공격을 쳐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서 강킥(근접)의 경우 다리를 들어 2히트 공격을 합니다만.
크게 쓸모는 없습니다.

서서 강킥(원거리)의 경우 중간거리에서 뻘짓하는 상대방을 히트 시킬수 잇지만
덩치가 크지 않은 캐릭에 대해서는 허공을 가르는 일이 많습니다.
주로 장기에프나 사가트 같이 덩치가 큰 캐릭을 상대할 때.
가끔 허를 찔러 사용해주면 유용합니다.

앉아 강킥은 상대방을 다운 시키는 공격입니다.
점프 해오는 상대가.
대공기로 격추시키긴 힘들거 같고.
상대방의 공격이 자신에게 닿을거 같지 않다면 하단 강킥으로 다운을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공격이 닫지 않는 위치에서 대쉬후 하단 강킥으로 허를 찌르는 하단 공격도 가능합니다만.
헛치거나 가드시에 빈틈이 무지막지 해서.
상대방에게 기회를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별히 너무 멀어서 콤보를 넣을 수 없는 경우에만 질러주시고.
봉인하는게 좋습니다(차라리 앉아 중킥 이후 연계가 더 좋습니다)




제자리 점프 공격을 다 빼먹었는데.
잡기류 캐릭 상대를 하거나.
대공기가 없는 캐릭을 상대할 경우.
제자리 점프 중킥이 생각보다 많이 사용됩니다
제자리 점프 강킥이나 다른 공격은 리치가 짧아서. 크게 효과가 없으며
상대의 공격에 대응해서 백점프 공격시에도. 중킥이 좋습니다(백점프시엔 강킥도 괜찮음)



+ 특수기

1) -> 중손

해골깨기.
스파시리즈 내내. 류의 대표적인 중단 특수기로.
앉아 있는 상대에게 히트 합니다만.
뭔가 콤보를 넣을 순 없습니다.

하단 약손 연계중에 넣어주거나.
상대를 다운시킨후 기상공방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상대방도 같이 약손을 잘지르는 계열이면 약손 중간에 섞는건 좀 위험합니다
 기상공방시에도. 너무 늦게 쓰면 상대방의 약손이나 다른 공격에 씹힙니다.
 딱 일어나는 순간에 잘 맞추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2) -> 강손

이름을 까먹엇는데.
바디 블로 비슷한 펀치로. 앞으로 나아가며 2히트를 가하는 공격입니다.

2히트 히트시 타이밍을 잘맞추면 승룡권으로 연결이 가능하고.
2히트 히트시 또 타이밍이 캐 어렵지만 하단 약손(or 강손)이 강제 연결로 들어갑니다.
(당연히 이후 강제 연결 콤보가 또 들어갑니다)

약간 거리가 있는 상황에서 사용해도 2타째는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앉아 중킥으로 거리가 벌어진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중킥 설명에서 했던. 하단중킥 -> 파동권 기본 콤보를 자주 쓰다 보면.
파동권을 노리고 세이빙 캔슬 대쉬를 하는 상대가 가끔 있는데
하단 중킥이후 파동권 쓸것처럼 해놓고
이 특수기를 질러주면 2히트 계열이기 때문에 세이빙을 파괴시키며 히트합니다.
(요것도 심리전이죠)

2히트까지 가드 했더라도.
잡기, 하단 약손, 승룡권, 그냥 가드 정도의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처음 이 특수기를 가드 시켯을때는 그냥 가드하거나 약손을 눌러서.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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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기와 특수기에 대해서 간단히 쓰려고 했는데
기본기가 워낙 연계기나 콤보의 시작점이다 보니.
다른 말들이 많이 섞였습니다.

담에는 기본적인 필살기에 대해서 ...... 적어봐야겟네요.

이만.




posted by 지누구루